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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가정비 경운기 전기계통
    카테고리 없음 2020. 12. 9. 21:08

    경운기 전기계통도이다.
    대동 10마력 경운기에 장착되어있는 배선을 확인해 가며 직접 그렸다. 배선 색상은 참고용으로 장착되어있는 제품을 그대로 따왔다.

    언제부터인지 접지 부위에서 스파크가 발생하고 시동이 잘되질 않더니 방전되어 버렸다.
    갈수록 사용빈도가 낮아 충전시간이 부족한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장시간 시동을 걸어두고난후 역시 충전이 잘 되질 않는다. 시동모터는 살짝 소리만 난다.
    시동모터를 떼어내 점검하니 이상무 분해하여 청소하고 조립 +배선을 결합하는데 너트를 너무 세게 조였는지 볼트가 부러져 버렸다. ㅠㅠ
    인터넷 상에서 마그네틱만 팔긴 하는데 가격이 3만원대 중반 시동모터는 최저가 6만원대 시동모터를 구입
    레귤레이터가 불량인가 싶어 구입후 장착후 시동 밧데리 램프 녹색에서 흑색으로 변환 ㅠㅠ
    레귤레이터 교환요청
    다시한번 전압측정
    제너레이타 전압은 AC 18V대로 양호
    밧데리는 녹색일때 DC 11V대에서 흑색으로 변하며 DC8V대 초반...
    전압을 측정하며 보니 배선들이 엉망이다.
    끊어지기 일보직전. 밖에 장시간 보관하여 햇볕과 빗물로 인해 배선의 피복이 수명을 다했다.

    인터넷상에서 배선을 찾아보니 키박스 포함가 차측배선 4만원대 엔진배선 별도이다.
    멀쩡한 키박스는 바꾸고 싶지 않다.
    가격도 비싸고

    전선은 네이버에서 적 흑 백을 0.75 200미터 롤 단위로 구입 나중에 수위센서 신호선으로 사용예정
    컨넥터와 핀 수축튜브등은 옥션에서 구입

    경운기에 사용된 똑같은 컨넥터를 인터넷에서 찾기는 싶지 않다. 찾더라도 소량 구입하는건 거의 불가능 그래서 일부 개조했다.
    1핀짜리 방수콘넥터는 결국 찾지 못했다.

    키박스 램프 2핀 키 6핀
    전조등 스위치 3핀
    퓨즈 1핀
    접지 1핀
    레귤레이터 6핀
    중간연결 6핀
    제너레이타 2핀
    전조등 2핀
    시동모터 1핀

    컨넥터는 6핀과 2핀으로 처리
    접지와 전조등 스위치는 링터미널 6파이와 4파이
    나머지는 PG단자 일자로 처리

    전선을 재단후 터미널 작업(압착)중 중대한 착각을 했다는걸 알았다. 링터미널용 압착기는 가지고 있는데 커넥터용 터미널 압착기는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ㅠㅠ
    결국 롱로우즈(라디오펜지)를 사용하여 핀 하나 작업후 전선과 핀을 잡고 잡아당겨가며 작업
    인두기로 땜질하는게 최고...
    일부는 땜질로 작업
    컨넥터 수컷에는 핀 암컷을 조립하고
    컨넥터 암컷에는 핀 수컷을 조립한다.
    수축튜브 3, 4, 12파이를 구입
    작업해 보니 12파이는 조금 큰듯 하다.
    10파이가 좋을듯

    키박스에 땜질후 컨넥터 연결
    키박스 램프는 기존 1P컨넥터 제거후 2P로 개조
    키박스 1번 적 백띠선은 전조등 스위치 청백띠 중간에서 따왔는데 그렇지 않고 링터미널 처리하여 스위치 공통에 함께 결선하였다.
    스위치는 전부 4링터미널 작업
    레귤레이터는 소모품이라 차후교환을 위해 별도의 아답터 컨넥터를 제작하여 레귤레이터 교환시 문제가 없게 하였다.
    퓨즈박스는 집에 있는 핀터미널 처리하였다.
    구입목록에 없으니 참고
    반데쪽 밧데리 +와 연결되는 선은 PG단자처리
    접지는 6링터미널
    제네레이터는 2P컨넥터 처리 선이 짧아 힘들었다.
    전조등은 탈착하여 2P로 작업
    시동모터 마그네틱은 PG단자처리

    키박스에 암컷 6핀과 2핀을 장착 6핀은 땜질


    전조등 스위치
    4링 터미널 작업 공통 가운데 사진상 보이는 빨간색은 키박스에서 넘어오는데 본 제품은 중간에 연결되어 있는데 여기서는 터미널처리하여 단자에서 연결


    레귤레이터 연결 아답터
    푸른색 PG단자를 레귤레이터 컨넥터핀에 하나씩 꼽는다.


    차측 케이블
    접지와 퓨즈박스는 레귤레이터연결용 아답터쪽에 연결하면 편할걸 ...


    엔진 케이블

    사진에는 마감작업이 되어 있지 않다.
    절열테이프를 사용하여 전부 감아 주었다.
    햇볕으로 부터 보호하고 노출된 컨넥터 방수 목적
    수명이 길어진다.


    시험가동
    출력전압이 정상이다.
    전조등 스위치 공통단자의 2가닥을 연결하지 않으면 낮은 전압이 측정된다.
    꼭 연결 해야 한다.

    밧데리 전압이 너무 낮아 1시간 30분 정도 시동을 걸어 충전시킨후 키시동 결과 정상동작
    수리 완료
    케이블 노후로 인한 충전 불량

    사진상 보이는 PG단자 플라스틱은 딱딱하다.
    난 부드러운 재질(암수를 연결시 방수가능)을 원했는데 사진과 규격만 보고 구입했는데 ... 쩝

    원형핀 암수와 부드러운 외형물질을 가지고 있는 단자 파는곳 아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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